2013기술혁신학회 공공기관 및 수출기업 글로벌 온라인 홍보전략 우수논문 채택

수정일: 2020-06-01 1:45:오후

2013년 기술혁신학회에서 우수논문으로 선정된 “공공기관및 수출 기업 글로벌 온라인 홍보전략” 논문에 의하면 2012년도 중기청 수출기업선정 1095개 기업중에서 영문홈페이지 보유업체 100개를 무작위로 조사한결과 99%의 홈페이지가 무늬만 해외용으로 조사되었다.

2009년~2011년도와 마찬가지로 웹표준및 구글검색엔진최적화를 제대로 지원하는 업체는 단 한군데도 없는것으로조사 되었다. [장애인 차별금지및 권리구제등에 관한 법률]에 의거하여 공공기관및 법인은 2013년 4월11일 부터 관련 법률 전면 확대 시행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공공 기관 포함 공공 기관에서 그동안 지원해 만든 수출 중소기업 홈페이지들도 위와같이 해외홍보에는 부적합한 실태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수출 업체들도 막대한 예산을 들여 알리바바등 키워드 광고에만 의존 하고 있어 치열해 지는 온라인 시장에서 변방에 머무르고있다.

특히 2012년도 중기청 수출기업 선정 업체의 경우에도 플래시 메뉴를 과다하게 사용하고 있는데 이는 급증하는 아이패드,아이폰, 아이팟등 사용자에게는 전혀 보이지 않게 되어 가장 기초적인 홍보에 상당한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별도 비용을 들여 검색엔진 광고를 하면 전혀 무의미하게 비용만 낭비된다. 위 발표 논문에 의하면 수출 초보기업,수출유망기업,글로벌 강소 기업의 홈페이지를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2012년도 조사대상99%는 홈페이지 시각적으로만 보이고 검색엔진에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백치 아다다 홈페이지 이고, 67%가 과도한 플래시 사용으로 홈페이지 일부등이 안보이는 난파선 홈페이지이며 마지막으로 아예 화면이 안보이는 유령홈페이지가 1% 이었다고 한다.

조사 방법은 다국어 홈페이지 소스코드를 분석하였으며 기준은 웹국제표준 웹접근성,글로벌 검색엔진 알고리즘,모바일 홈페이지 적합성을 기준으로 하였다 사용되는 브라우저는 IE,CHROME, FIREFOX,OPERA,SAFARI가 사용되었으며 하드웨어는 윈도우즈7, IPOD,IPAD,ANDROID HTC DESIREHD를 사용하여 분석 하였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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