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답형디자인 responsive web design 제대로 알고 사용해야

수정일: 2013-07-22 3:12:오후

응답형 디자인 responsive web design은 데스크톱과 동일한 코딩. 이미지 크기 등을 시각적으로만 작게보이게 하는 코딩 기법이다. 또한, CMS와는 전혀 무관하며 100% 코딩 기법이기 때문에 CMS 선택에 있어서 응답형 디자인 지원 여부는 무의미하다.

즉 100%개념을 도입하고 있다. 사용자 컴퓨터 화면크기에 시각적으로만 맞추어 이미지를 보여준다. 하지만 이미지 크기는 동일하다. 즉 데스크톱에서 사용되는 이미지 크기 그대로 모바일에서 보여준다는 것이다. 또한, 상당 수 국내 홈페이지의 포토자료는 원본크기 (~6MB) 를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 따라서 페이지당 10개 이미지를 보여주면 최소한 몇 십메가 (10MB~50MB) 크기이다. 이러한 크기의 이미지를 해외의 모바일 사용자에게 보여준다는 것은 심각하게 고려하여야 한다.

데스크톱 홈페이지 몸무게를 모바일기기에 올리는 것으로 해외홍보 마케팅용으로는 신중하게 검토되어야 한다. 해외 인터넷 속도는 국내보다 느리며 특히 모바일인터넷 속도는 더욱 더 느리다. 늦게 뜨는 홈페이지는 검색 최적화에도 걸림돌이 된다는 점도 기억하자.

주요국가의 인터넷 속도를 살펴보자. Akamai 보고서에 의하면 평균적으로 2011년 4분기 기준으로 5.8MB이다. 우선 한국이 17.5 Mbps, 다음에 일본이 9.1 Mbps, Hong Kong 9.1 Mbps 그리고 독일등 주요 선진국은 약 5MB 정도이며, 베네주엘라등 개도국은 1MB 이하이다. 한국과는 크게는 17배 차이가 난다는 것이다. 따라서 국내의 속도를 기준으로 해외용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것은 매우 바람직하지 않다.

따라서 프로젝트 별로 신중히 기술/ 코딩/ 디자인/ 솔루션 등을 선택하여야 한다. 응답형 웹 디자인 제대로 알고 사용하자.

'선무당이 사람잡는다'라는 속담이 떠오른다.

Back to List

사용자댓글

  • 아직 댓글이 없습니다. 처음으로 댓글을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작성





Please limit to 300 characters

계산된 숫자를 입력하세요

10-9=

Copyrights(c). All rights reserved. 2022

스마트홈페이지
SmartHomepage Member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