펭귄소프트 '공공기관 및 수출기업 글로벌 온라인 홍보전략' 이 기술혁신학회지 우수논문 선정

수정일: 2013-07-22 3:58:오후
  • 펭귄소프트 문선주 '공공기관 및 수출기업 글로벌 온라인 홍보전략' 이 기술혁신학회지 우수논문 선정

    펭귄소프트 문선주 '공공기관 및 수출기업 글로벌 온라인 홍보전략' 이 기술혁신학회지 우수논문 선정

펭귄소프트 '공공기관 및 수출기업 글로벌 온라인 홍보전략,  Global Online Leadership Strategies for Public and Private Sectors' 이 기술혁신학회지에 우수논문으로 선정되었습니다.

펭귄소프트의 홍보최적화 웹콘텐츠관리시스템 (스마트홈페이지, http://SmartHomePage.co.kr) 의 구글검색엔진 상위홍보 알고리즘에 대한 이해가 '기술혁신학회지 제16권1호, 2013.3 P1~19 에 게재되었습니다. 2012년 추계 기술혁신학회에서 논문 발표후 최종적으로 우수논문으로 선정되었습니다.

본 논문에는 펭귄소프트 문선주,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KISTI) 정의섭박사, KISTI 김찬호책임연구원, 경기과학기술대학교 윤인식박사 그리고 KISTI 박보야나 연구원이 공동으로 연구 활동을 하였습니다.

국문요약

다양한 인터넷언론, 종합편성, 트위터 등 수많은 정보생산 및 정보교환 매체(media)들이 등장하고 서로 다른 이해관계자들이 등장하면서 잘못된 정보가 급속히 확산되고 있어 적절한 대응을 하지 못한다면, 아무리 우량기업, 우수한 제품이라도 순식간에 위험한 상황에 놓이기 때문에 홍보가 중요한 것이다. 국내에서 글로벌 홍보가 필요한 경우 공공기관, 대기업 그리고 중소기업 등 크게 3가지 유형의 홈페이지가 존재하며, 최소한 이중 하나에 속한다. 특히 국가의 이미지 및 경쟁력을 홍보해야 하는 공공기관이나 제품의 이미지를 적극적으로 알려 글로벌 마케팅을 추진하는 기업이라면 온라인 홍보에 관심을 갖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공공기관 및 수출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국내에서 제작된 홈페이지의 현 실태를 분석, 해외 온라인 마케팅에 필요한 기초적 특징을 검토하고, 홍보전략 중기초적인 전략 방법을 제시한다. 본 연구에서는 해외 글로벌 홍보의 현주소를 유령형, 난파형, 백치 아다다형 홈페이지로 분류 정의하여 그 실태를 파악하였다. 2012년도 조상대상 99%는 백치 아다다, 67%가 난파선이며 마지막으로 유령 홈페이지가 1%였다. 글로벌 홍보마케팅에 필요한 기초적인 전략방법으로 전략적 기획 및 홍보교육, 검색엔진 최적화, 웹 표준준수, 웹 접근성 지원, 모바일 홈페이지 지원 등을 제시하여 효율적으로 활용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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