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에 있어 홈페이지는 매우 중요한 사이버직원 입니다

수정일: 2013-07-22 4:13:오후

스마트홈페이지는 사업에 도움이 되고 매출을 올려주는 홈페이지라 하겠다. 무늬만 화려한 홈페이지가 아니라, 마케팅 친화적이고 사업에 도움이 되는 홈페이지가 좋은 홈페이지다. 또한, 각 웹사이트의 목적을 충실히 달성하게 하는 것이 좋은 웹사이트다.

1.3 홈페이지란 무엇인가?

홈페이지란 서버라고 불리는 특정 컴퓨터에 한 공간을 차지하여, 그곳에 문자, 그림, 동영상을 포함한 자료들을 만들어 놓은 데이터의 집합상태이다. 웹사이트는 24시간 365일 결근도 하지 않는 직원이다. 없어서는 안 되는 가장 중요한 자원이며, 그 중요성은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업체의 1차적인 신뢰도 역시 웹사이트에 의해 판단될 수 있다는 점에서 웹사이트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고 하겠다.

1.3.1 좋은 홈페이지란?

한 마디로, 사업에 도움이 되고 매출을 올려주는 홈페이지라 하겠다. 무늬만 화려한 홈페이지가 아니라, 마케팅 친화적이고 사업에 도움이 되는 홈페이지가 좋은 홈페이지다. 또한, 각 웹사이트의 목적을 충실히 달성하게 하는 것이 좋은 웹사이트이다. 회사의 기업 이미지를 향상하고, 제품소개를 옆에서와같이 자세히 전달할 수 있어야 하며, 모든 직원이 접근권한을 가지고 있으면서 언제든지 수정이 가능한 홈페이지가 좋은 홈페이지다. 또한, 한국에서 그리고 외국에서도 홈페이지 내용이 다 잘 보여야 한다. 뿐만 아니라 윈도즈 컴퓨터 혹은 리눅스 컴퓨터를 사용하든 다 잘 보여야 한다. 그리고 가능한 시각장애 혹은 청각장애우까지도 배려하는 사이트는 최고라 하겠다.

1.3.2 나쁜 홈페이지란?

한 마디로 도움이 되지 않는 사이트다. 어떠한 목적이든 사이트 제작에는 목적이 있다. 그 목적을 충실히 달성하지 못하면 좋은 사이트가 아니라 하겠다. 특히, 특정 브라우저에서만 보이는 사이트, 검색엔진 최적 와 거리가 먼 사이트, 전화번호 하나도 직접 수정을 못 하는 사이트, 프레임을 사용하는 사이트 등을 포함한 사항들은 공통으로 개선하여야 한다.

1.3.3 홈페이지는 어떻게 보여지는가?

사용자가 컴퓨터에서 http://penguinsoft.co.kr 라고 하는 주소를 입력 하였을 때 아래의 절차를 거쳐서 내용이 보인다. 모든 컴퓨터가 연결된 인터넷이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실제 과정은 더 복잡한 절차를 거치게 되나, 걸리는 시간은 1초 이내로 작업이 완료된다. 1초 이내에 전 세계에 흩어져있는 서버에 가서 자료를 가져오는 것이다. 자료는 문자, 그림, 동영상 등을 포함한다.

  1. penguinsoft.co.kr라는 도메인의 숫자로 된 IP를 조회한다.
  2. 검색된 IP 번호를 이용하여, 해당 서버로 접속한다.
  3. 서버 내 해당 도메인의 위치를 파악하여 자료를 가져온다.
  4. 자료를 사용자 컴퓨터로 전송하여, 사용자가 해당 내용을 볼 수 있다.

1.3.4 홈페이지 내용의 종류

홈페이지는 여러 가지 형태의 데이터가 존재한다. 아래는 대표적인 데이터이다. 가능한 최적의 데이터를 조합하여 사용하면 더 좋은 홍보 효과를 이룰 수 있다.

1.3.4.1 글자 (Text)

일반적인 문자형태이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데이터 형태이다. 글자는 글자크기, 색, 밑줄 등 속성을 지정할 수 있는 글자와 아무런 속성이 없는 글자도 있다. 외부 워드 프로그램 등을 포함하여 외부에서 복사하여 홈페이지에 사용할 경우, 꼭 컴퓨터의 메모장에 먼저 붙이기를 하도록 한다. 그렇게 하면 불필요한 찌꺼기 전부를 제거하게 된다. 다음에 이 문장을 다시 복사하여 홈페이지에 붙이기를 하면 된다. 이렇게 하면, 매우 깨끗한 코드형태로 홈페이지에 사용할 수 있다.

1.3.4.2 이미지 (Image)

이미지는 그림으로 홈페이지에 자주 사용된다. 홈페이지에 사용되는 이미지는 꼭 확장자가 jpg, gif, png로 끝나는 것만 사용하도록 한다. 특히 bmp 등은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그리고 이미지 화질은 72dpi 그리고 크기는 가로 크기가 최대 1024px 를 넘지 않도록 한다. 여기에서 px (Pixel)은 이미지 크기를 그리고 dpi (Dot Per Inch) 는 이미지의 화질을 나타내는 단위이다.

1.3.4.3 PDF (Portable Document Format)

PDF 데이터는 특히 제품의 데이터 시트 혹은 매주 복잡하고 정교한 도면 등을 표현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실제는 워드나 기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카탈로그 및 데이터 시트를 제작하여 사용하면 매우 실용적이며 효과적이다. 이렇게 제작된 파일을 PDF로 전환하여 홈페이지에 사용된다.

1.3.4.4 동영상 (Motion Picture)

동영상은 최근 사용자가 직접 제작한 콘텐츠 (UCC, user created contents) 중 가장 효과가 있는 형태이다. 특히 제품소개 등에 사용하면 매우 효율적이다. 일반 디지털카메라에서 동영상 형식으로 제품설명을 하는 것을 촬영한 다음에, 다음, 유튜브 등 기타 동영상 사이트에 올리기만 하면 나머지는 자동으로 처리된다. 홈페이지에 사용할 동영상은 flv 를 권장한다. wmv, asf, mpeg, 특히 avi 형태는 홈페이지에서는 사용하지 않는다. 파일크기 및 접근성에 문제점을 포함하고 있는 형태들이다.

1.3.4.5 음악 (Music)

음악은 flash, mp3, rm, wma, mid 등 여러 형태로 제공된다. 이 중에서 권장하는 형태는 mp3 이다. 호환성 및 범용성이 좋기 때문이다. Mid의 경우 최소한의 파일사이즈로 사용할 수 있다. 배경음악 등에 최적이다. 기타는 mp3를 활용하면 좋다.

1.3.4.6 음성 (오디오)

음성은 특히 시각장애우에게 필요한 기능이다. 홈페이지에 음성을 추가하면 차별화된 의미 전달을 할 수 있다. 근래에는 글자를 음성으로 변환하여 주는 (TTS, text to speech) 기술을 사용하기도 한다. 따라서 문자를 입력하여 놓으면 음성 엔진이 발음을 하여 음성으로 들려준다.

1.3.4.7 슬라드쇼 (Slideshow)

슬라이드쇼는 일반 컴퓨터의 프레젠테이션을 홈페이지로 옮겨서 웹사이트에서 보이게 하는 것이다. 따라서 홈페이지에 접속만 하면 프레젠테이션을 제공할 수 있다. 회사소개 및 제품소개에 사용된다.

1.3.4.8 플래시 (Flash)

플래시는 문자가 표현하기 어려운 애니메이션에 자주 사용된다. 특히 한국은 상단메뉴 등을 포함하여 자주 사용된다. 하지만 상단메뉴 등에는 플래시 사용은 검색엔진 최적화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플래시 애니메이션은 꼭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하고, 대체문자를 함께 사용하도록 한다.

1.3.4.9 아바타 (Avatar)

근래에는 아바타를 이용하는 예도 종종 있다. 즉, 아바타가 음성을 들려주는 형태로, 마치 사람이 이야기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준다. 아바타는 실제 사진을 기준으로 하여 실재 인물과 매우 흡사하게 제작될 수 있다.

Back to List

사용자댓글

  • 아직 댓글이 없습니다. 처음으로 댓글을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작성





Please limit to 300 characters

계산된 숫자를 입력하세요

4-1=

Copyrights(c). All rights reserved. 2024

스마트홈페이지
SmartHomepage Member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