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접근성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해석을 해야하나?

수정일: 2013-07-22 2:53:오후

웹 접근성이란 무엇일까? 다양한 해석이 있다. 나는 이렇게 생각한다. 웹 접근성은 홈페이지 방문객이 누구든 간에 홈페이지 이용에 문제가 없게 하는 것이다. 즉, 시각장애인이든, 청각장애인이든, 눈이 침침한 어르신이든, 손 떨림이 있는 사람이든, 리눅스 사용자든, 스마트폰 사용자든 혹 어떠한 기기로 접속을 하더라도 홈페이지 이용에 문제가 없게 해야 한다는 것이다.

W3C에 의하면 4가지 대 원칙이 있다. 요약은 이렇다. 인간이 감지할 수 없는 방법으로 홈페이지를 제작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즉, 시각 그리고 청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하여야 하며 어떠한 기기를 어떠한 방법으로 사용해도 홈페이지를 이해하는 데 문제가 없어야 한다.

웹 접근성은 시각장애인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우리 모두를 위한 것이다

나는 이렇게 생각한다. 웹 접근성은 우리 모두를 위한 것이지 특정 그룹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우리 모두를 위한 공개된 세상, 모두가 함께하는 세상, 모두가 정보를 함께 공유하는 세상 (본인이 원하면), 모두의 의견을 들을 수 있는 세상, 이것이 바로 웹 접근성의 진정한 의미가 아닐까?

상업적 측면

웹 접근성은 스마트폰 사용자를 포함한 시각장애인 등 상당한 시장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따라서 모든 기업은 웹 접근성을 제공하여 상업적인 시장 확대를 하여야 한다.

법적인 측면

한국에는 장차법이 존재하면 미국에는 Section 508 법이 존재하며 대다수 선진국에는 웹 접근성 관련 법이 존재한다. 따라서 기업의 법적인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라도 웹 접근성을 제공하여야 한다.

사회적 기여 및 책임 측면

상당수 웹 접근성의 혜택자는 사회적 약자이다. 즉 시각장애인, 청각장애인 혹 어르신 등을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사회적인 책임을 다하는 기업으로서 의미가 있다는 것도 기억하자.

여러분이 생각하는 웹 접근성은 어떠한 것입니까? 의견을 댓글로 주세요.

Back to List

사용자댓글

  • 아직 댓글이 없습니다. 처음으로 댓글을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작성





400자 이내로 댓글을 적어주세요

계산된 숫자를 입력하세요

7+3=

Copyrights(c). All rights reserved. 2021

스마트홈페이지
SmartHomepage Member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