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은 기업에 있어 필수적인 자원입니다.

수정일: 2013-07-22 4:22:오후

인터넷과 홈페이지는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대의 홍보 및 매출증대에 도움이 되는, 기업에는 필수적인 항목이다. 1990년도 Tim Berners-Lee이라는 과학자가 연구결과물을 과학자끼리 공유하기 위하여 최초로 사용되었으며, 이후 민간 쪽에서 활성화되어 오늘날에 이르렀다. 가장 큰 특징은 이전의 컴퓨터 개념은 1, 2, 3, 4... n 식으로 순차적인 개념이었으나, html의 경우는 1, 400, 900000000 등으로 무작위로 어디로든 연결된다는 것이다.

1.1 인터넷이란 무엇인가?

인터넷이란 컴퓨터를 연결하여 놓은 것, 그리고 그렇게 연결된 컴퓨터들을 또 다른 컴퓨터들과 연결된 상태이다. 연결은 유선. 무선 혹은 복합적으로 할 수 있다. 연결범위는 단순히 사무실 내, 회사 내에서 벗어나 한 도시 내, 한 국가 혹은 국가 간 연결도 가능하다. 현재 인터넷은 전 세계가 다 연결되어 있으며, 오늘날 인터넷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따라서 인터넷을 적극 활용하여 기업이 하는 사업에 도움이 되도록 하여야 한다. 특히 날로 심화되는 경쟁 속에서 경쟁력 강화 및 비용 절감을 이루고, 궁극적으로는 사업의 성장을 이루는 데 큰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한다. 아래는 전 세계 상위 10개 국가의 인터넷 이용자 수 통계이다. (출처: 한국인터넷진흥원, http://isis.nida.or.kr/ 2007년 기준)

1.1.1 웹브라우저란 무엇인가?

웹브라우저 혹은 브라우저는 인터넷상에서 자료를 보기 위하여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다. hwp 파일을 보기 위하여 아래한글®이 필요한 것과 같은 개념이다. 주요 웹v브라우저로서는 윈도즈 컴퓨터의 Firefox, Opera, NetScape, IE, Avante, Safari 가 있으며, 리눅스 컴퓨터에서는 Firefox 그리고 매킨토시에는 Safari 가 있다. 특히 해외수출업체의 경우, 제작된 홈페이지가 브라우저 호환성을 제공하는 것은 절대적인 요소이다. 그렇지 않으면 호환되지 않는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잠재고객층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결과를 가져오기 때문이다. (왼쪽부터, Firefox, IE7, IE6, Opera, 그리고 Safari 브라우저를 상징하는 아이콘)

1.1.2 http란 무엇인가?

Hyper Text Transfer Protocol의 줄임말로, 인터넷상에서 데이터를 주고받을 때 사용하는 일종의 기술표준이다. TV 방송을 볼 때 한국은 NTSC, 유럽은 PAL이라는 기준을 사용하는 것과 같다. 다행히 인터넷은 전 세계적으로 하나의 통일된 기준을 사용한다. 이것이 바로 http이다.

1.1.3 URL 은 무엇인가?

URL은 Uniform Resource Locater 줄임말로 인터넷상의 모든 파일은 고유한 주소가 있는데, 이 주소가 URL이다. 시작은 http:// 로 시작하고, 홈페이지 방문객은 URL이라는 주소를 사용하여 사이트를 방문하게 된다. 아래 그림은 Safari이라고 하는 웹 브라우저에서 URL 입력창을 보여준다. Date: 08年 7 月 24日 Page: 7/60 dezignercms 내부강의자료 v.1IE 브라우저Firefox브라우저디자이너CMS 실전메뉴얼 바람직한 주소는 website-for-small-business.html처럼 해주어야 한다. 이 경우 방문자와 검색엔진 모두에게 페이지가 “중소업체용 홈페이지”라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이는 검색엔진 친화적인 사이트의 가장 기본 사항 중에 하나이다.

1.1.4 인터넷데이터센터 (IDC) 란?

서버는 24시간 계속하여 작동하여야 한다. 따라서 무정전 전원장치, 습도, 온도, 기타 여러 사항을 최적 상태로 유지하는 장비를 갖춘 특별한 공간이 필요하다. 이 공간이 바로 IDC (Internet Data Center)이다. 한국의 대표적인 곳은 하나로 IDC, KIDC, KT IDC, Hostway IDC 등이 있다. 대부분 서버는 이 IDC 라는 공간에 넣어서 관리하게 된다. 하지만 실제 작업은 특별한 사항이 없는 한 원격지의 컴퓨터에서 작업한다. 마치 리모컨으로 TV를 동작하는 것과 같다. 다만, 인터넷을 통하기 때문에 전 세계 어디서든 접근 권한만 있으면 접속 및 작업이 가능하다.

1.1.5 서버란 무엇인가?

서버는 일반 컴퓨터와 같으나 내구성, 확장성 및 처리용량을 뛰어나게 만들어 놓은 컴퓨터이다. 예를 들어 CPU를 하나가 아니고 2개 이상 혹 수십 개까지 사용이 가능하며, 메모리도 1TB (1,000GB)처럼 확장이 가능한 컴퓨터이다. 최근에는 일반 컴퓨터도 성능이 향상되어, 일반적인 용도의 서버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일반컴퓨터가 승용차라고 하면, 서버는 좀 더 튼튼한 군용차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서버는 홈페이지 및 기타 소중한 자료를 보관하고 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자료를 저장하는 장치 (HDD)를 2중 실시간으로 백업하여 운영하여야 한다. HDD 하나가 작동되지 않더라도 다른 하나가 정상 작동되어 홈페이지가 중단되지 않기 때문이다.

1.1.6 호스트란 무엇인가?

한국의 경우, 최종적으로 한국전산원에 “호스트”라는 기능을 가진 서버로 사용하겠다고 등록을 마친 서버를 호스트 서버라 한다. 실제 등록 작업은 도메인 등록처에서 한다. 이 호스트라는 서버는 전 세계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고유한 IP 주소 및 호스트 이름을 가지고 있다. 이것들을 이용하여 서버의 위치를 파악하게 되고, 그 서버에 있는 도메인의 위치도 파악이 된다. 한 호스트 서버에는 하나의 도메인이 존재할 수 있거나, 수십. 수백 개에서 수천 개 이상의 도메인이 존재할 수 있다. 호스트 명은 아래와 같은 형태이며, 아래에서 mbkang.hostsmb.com이 host 이름 이다.

1.1.7 네임서버란 무엇인가?

도메인과 IP의 관계를 연결하고 관리하는 컴퓨터를 네임 서버라고 한다. 즉, IP를 도메인으로 연결하여 주고, 반대로 도메인을 IP로 연결하여 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네임 서버다. 네임 서버는 자동차의 내비게이션과 같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네임 서버는 호스트/도메인 등의 관계를 설정하고 관리하기도 한다. 따라서 모든 도메인은 네임 서버에 등록이 되어야만 인터넷에서 사용자가 찾아갈 수 있다. 이 작업은 도메인 등록처에서 하게 되는데, 1차 그리고 2차는 기본으로 등록한다. 이는 1차가 작동이 안 될 경우 2차로 자동으로 연결되어 홈페이지 운영이 안정적으로 되기 위함이다. 대형 사이트는 3차 5차 네임 서버까지 운영하는 곳이 많다.

1.1.8 FTP 파일전송방법은?

내 컴퓨터와 서버라는 컴퓨터에 파일, 이미지, 음악파일, 동영상 등 파일을 올리고 내릴 때에 사용되는 전송기술 규격 중 하나이다. 프로그램을 내 PC에 설치하여 사용할 수가 있으며, 또한 웹에서 바로 사용하는 웹 FTP도 있다. FTP는 File Transfer Protocol의 줄임말이다.

Back to List

사용자댓글

  • 아직 댓글이 없습니다. 처음으로 댓글을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작성





Please limit to 300 characters

계산된 숫자를 입력하세요

1+4=

Copyrights(c). All rights reserved. 2024

스마트홈페이지
SmartHomepage Member Site